아이폰13 KT 리패키징 구입 장점, 단점, 팁 정리

요즘은 제법 쓸만한 스마트폰 가격이 대부분 100만원이 넘고 옛날처럼 통신사를 통해서 저렴하게 구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스마트폰 구입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 그렇다보니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입하려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자주 찾아보는 편인데 최근에 KT 리패키징이 풀렸다는 소식에 아이폰13을 구입했습니다. 오늘은 그 과정에서 알아본 리패키징 폰의 장점, 단점 및 몇 가지 팁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패키징폰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리패키징이란 대리점을 통해서 개통 후 14일 이내에 취소 또는 반품된 제품을 검수해 작동 여부를 확인한 후 정상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14일 이내에 취소나 반품된 제품이니 새제품에 준하는 중고폰이라고 할 수 있는데 리패키징폰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새제품보다 20% ~ 30% 정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
  • 뽑기 운에 따라 개봉 되지 않은 새제품을 받을 수 있다.
  • 제품에 따라서 AS기간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운이 좋은 경우에는 제품 박스도 뜯지 않은 제품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고 활성화도 되지 않은 새제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제품에 따라 외관상 흠집이나 개통 이력이 있을 수 있다.
  • 반품 또는 취소 이외에 매장에 전시된 단말기를 받을 수 있다.
  • AS 기간이 끝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 제품에 따라서 편차가 있기 때문에 뽑기 운이 많이 작용한다.

기본적으로 리패키징은 새것 같은 중고폰이라고 하지만 제품에 따라서 외관상 작은 흠집이 있을 수 있고 AS 기간이 끝난 제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수하고 구입해야 한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아이폰13 KT 리패키징 구입후기

KT에서 5월에 아이폰13 프로 모델을 리패키징으로 판매할때는 폰이 필요하지 않아서 별로 신경쓰지 않았는데 6월이 되면서 스마트폰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알아보던 중에 6월 9일부터 아이폰13 리패키징폰을 KT에서 판매한다는 소식을 듣고 구입을 했습니다.

소식을 다소 늦게 접해서 아이폰13 128GB 그린 색상을 번호이동, 기기변경으로만 구입이 가능해 별다른 선택지 없이 번호이동으로 그린 색상을 구입했습니다.

제품은 주문하고 상담원 통화후 이틀 후에 우체국택배로 받았고 구성품은 아이폰13, 슈피겐 충전기/케이블, 케이스 2종, 강화유리 이렇게 들어 있었고 제품 받은 후 개통하기로 해서 고객센터에 전화해 개통 요청하고 1시간 뒤에 바로 개통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패키징폰의 경우 복불복이 있는 편이라 뽑기운이라고는 1도 없어 걱정을 했지만 미개봉 새제품으로 받아서 운이 좋았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개통하고 보증도 끝난 제품을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감수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KT 리패키징폰 구입팁

다음으로 이번에 아이폰13 리패키징 폰을 구입하면서 알게된 몇가지 팁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폰 리패키징은 매년 나온다.

KT의 경우 매년 4월 ~ 6월 사이에 리패키징으로 아이폰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아이폰은 아니지만 아이폰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면 이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KT에서 판매하는 아이폰 리패키징은 새제품 대비 20~30% 정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의 약정 없이 해지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 공시지원금을 받고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리패키징의 경우 선택약정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15일 이후에는 해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한다면 구입하고 15일 이후에 해지를 하면 기기값 이외에 15일에 해당하는 요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15일 이후에 해지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개통한 당일에 유심을 lte폰으로 옮기고 표준요금제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표준요금제로 변경한 이유는 요금이 12,100원으로 kt 요금제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해지시 나올 요금을 최대한 줄이려는 목적입니다.

3. 데모폰은 대부분 세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리패키징 폰을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데모폰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데모폰이란 개발 테스트용 또는 매장 전시/체험용으로 통신사가 구입한 제품으로 일반 기기와 동일한 제품입니다. 물론 단순히 매장에 전시나 체험용으로 사용된 제품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전시/체험용으로 구입되었지만 실제 전시나 체험용으로 사용되지 않고 재고로 남아 있던 데모폰을 리패키징 판매시 함께 판매하기 때문에 데모폰을 받는 경우 새제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제품 데모폰으로 받을 수 있는 팁은 용량이 가장 낮은 기본 모델에 특정 색상의 경우는 대부분 데모폰으로 받았다는 후기가 많은데 이번 아이폰13의 경우 128GB 그린, 스타라이트가 데모폰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색상 어떤 용량이 데모폰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비교적 잘 팔리지 않는 비인기 색상, 낮은 용량인 모델의 경우 그만큼 취소나 반품이 적어 확률적으로 데모폰이 가장 많지 않나 생각됩니다.

데모폰을 구별하는 방법은 제품의 모델 번호의 첫 알파벳이 3F, 3D인 경우가 데모폰에 해당되며 제품 박스를 뒷면 글자를 오려서 지운 흔적이 있으면 데모폰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통신사 제휴 신용카드 활용

만약 리패키징 구입 후 15일이 지나서 해지를 하고 해당 단말기를 알뜰폰에서 사용하려는 경우라면 구입 후 통신사 제휴 신용카드 중에서 장기할부가 가능한 카드로 기기값을 결제하면 해당 회선을 해지를 하더라도 신용카드 실적에 따라 할부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통신요금 자동이체와는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활용해 단말기 금액을 할인 받고 싶은 경우라면 알아보고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리패키징은 새제품이 올지 사용흔적이 있는 중고폰이 올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커뮤니티에서 많은 분들이 공유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데모폰 비율이 높은 색상, 용량을 선택해 구입하신다면 새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높은 용량, 특정 색상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뽑기운을 감수하고 구입해야 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고 리패키징의 경우 인기가 높아 금방 품절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